Question

차별화된 서비스를 경험하세요

HOME 상담/문의 공지사항

공지사항

상세보기

NIW 영주권 승인과 추천서

2022-10-10

NIW가 승인되려면 EB-2의 조건을 충족하는 요건을 만족한 뒤에 NIW를 충족하는 요건 3 가지를 모두 만족하여야 합니다.



NIW를 충족하는 3가지 요건들 중 두 번째 요건은 'NIW 신청자가 미국에서의 할 일을 잘 수행할 만한 능력’이 있어야 한다는 것입니다. 미국의 국익을 향상시킬 만큼 뛰어난 인재라는 사실을 입증하는 것이 NIW 승인의 핵심인 만큼 NIW 세 요건 중에서 이 두 번째 요건이 가장 중요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이 요건을 입증하는 증거의 예시로는 리서치플랜, 과거의 연구 업적, 추천서 등이 있으며 이번 글에서는 이 중에서 추천서와 관련한 이야기를 해보려고 합니다.


Q1 추천서는 몇 명에게 받아야 하는지?

저희는 NIW 청원 접수 시 추천서를 두 개 정도 제출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저희 경험에 따르면 추천서의 개수가 많아진다고 해서 승인이 더 잘되거나, 적다고 하여 승인에 큰 문제가 되는 것은 아닙니다. 얼마 전 이민 비자를 성공적으로 받으신 분의 경우에는 청원 시 추천서를 하나도 제출하지 않았지만 이민 비자 발급에 전혀 문제가 없었습니다. 물론 이 분의 경우 NIW 승인 요건을 충족할 만한 뛰어난 연구 성과가 있었기 때문에 추천서 없이도 승인이 될 수 있었습니다. 그렇지만 어떤 심사관은 추천서 제출에 큰 의미를 두기 때문에 신청자께서 훌륭한 조건을 보유하고 계셔도 기본적으로 추천서는 한두 개 정도는 제출하시는 것이 안전하다고 생각합니다.


Q2 신청자와 직접적인 친분이 없는 사람에게 받은 추천서가 있어야 한다는 말도 있는데 사실인지?

직접적인 친분이 없는 사람에게(independent recommender) 추천서를 받는다는 말이 잘 이해가 안 가실 수도 있기에 이 질문은 이해하기 쉽게 비유를 하여 설명해 보겠습니다. 예를 들어 한 미술 평론가가 피카소에 대해 평가한다고 합시다. 피카소는 해당 분야에서 뛰어난 영향력을 남긴 유명한 사람이기 때문에 평론가와 피카소가 안면이 있는 사이가 아니더라도 이 평론가는 피카소의 작품을 잘 알고 있으며 정확한 평가를 내릴 수 있습니다. 이처럼 동일한 분야에 종사하는 전문가들의 경우 서로 친분은 없어도 뛰어난 성과가 있다면 그에 대한 업적이나 연구 성과를 잘 알고 있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렇게 서로 잘 모르는 전문가로부터 추천서를 받은 경우 친분이 있는 전문가의 추천서보다는 평가가 좀 더 객관적일 수 있기에 어떤 심사관의 경우에는 친분이 없는 사람이 쓴 추천서를 제출하라는 취지의 추가 증거 요청을 하기도 합니다. 그렇지만 저희의 경험상 이런 요구를 하는 심사관은 극소수이기 때문에 크게 신경을 쓰시지 않아도 된다고 생각합니다. 따라서, 처음에는 잘 아는 추천인으로부터 추천서를 받아 제출하고 추후 이민국의 요청으로 모르는 추천인으로부터 추천서를 요구받는 경우가 생기면 그 때 준비를 하는 방법을 취하는 분들이 대부분이라고 생각됩니다.

참고로 한마디 더 드리자면 무엇보다도 중요한 것은 추천서의 내용입니다.


추천서에는 NIW신청자의 업적이 얼마나 대단한 것인지 정확한 의견이 제시되어 있어야 합니다. 그리고, 추천서는 추천인이 직접 쓰셔야 한다는 점을 강조해 드리며 이번 글을 마무리 짓도록 하겠습니다.


목록